menu
7대 국가상징물 선양 ‘자유평화통일’ 이룬다
오피니언 투고·기고

[기고] 7대 국가상징물 선양 ‘자유평화통일’ 이룬다

image

김원길 7대 국가상징물연구소장

 

한국정신문화는 충효사상·호국문화·국적교육(역사·국가상징물·기타) 등이 있다. 이중 정신문화 발판인 국적교육 국가상징물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국가상징물은 ‘한나라의 역사·문화·사상 따위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물체’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국기·국가·국장 등이 있으며 국가이미지 개선, 국민통합 등의 기능을 한다. 이는 국가정체성과 민족 정통성에 대한 상징적인 물건이다. 구현방안은 국민과 밀접하고 친근함에서 찾을 수 있다.

올바른 지정과 효율적인 선양이 이뤄질 때 국가이미지 개선, 국민통합 등에 기여한다. 인간의 자유본능은 좋아하고 생각하고 노래하고 겨루고 즐기고 그리며 이루는 존재이다. 이는 생물·철학·음악·체육·문화·미술·건축 등 7가지 학문이다. 민족화·건국화·산업화·세계화·국격화·민주화·선진화 등 7단계 최종목표는 ‘잘사는 자유평화통일국가의 건설’이다. 

그 예로 올림픽·월드컵의 마스코트, 올림픽·월드컵기, 찬·주제가, 종목·축구, 성화·응원, 엠블럼, 메달·우승컵에 이룬다. 국가상징물 지정과 선양은 7개 학문의 이미지 3가지, 정체성이 되는 숭고한 뜻 3가지, 정통성이 되는 내력 7가지 등 ‘7-337론’이 능률적이다.

대한민국 7대 국가상징물은 국화무궁화, 국기태극기, 국가애국가, 국기(技) 태권도, 국어한국어, 국장해륙국, 국물우주로 정립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무궁화는 단군신화 이전부터 문헌에 해양대륙국 자생과 통꽃은 ‘민족하나의 상징’이다.
②태극기는 국민, 흰색바탕에 태극의 천지창조, 4괘, 우주만물 중 ‘자유민주의 상징’이다.
③애국가는 무궁화와 살기 좋은 화려강산을 담은 노래로 잘 사는 ‘나라사랑의 상징’이다.
④태권도는 모든 운동기초로 건전한 정신과 심신단련으로 호국은 ‘국가방어의 상징’이다.
⑤한국어는 충효예정신 기반의 한식, 한복, 한옥, 한류 등 한글은 ‘최고문화의 상징’이다.
⑥해륙국은 동북아에 위치한 동서중앙의 해양대륙 대한민국 그림 ‘세계중심의 상징’이다.
⑦우주로는 해양대륙 넘어 사대주의극복 선진자유평화통일국가상 ‘자유통일의 상징’이다. 

자유통일상, IT타이거는 한반도 모양을 아시아 대표동물 호랑이로 그려 ‘통일국가’를 표현한다. 밑받침은 세계 전자산업을 선도하는 IT강국의 ‘자유’, 중앙 위로 유무형의 전통문화 ‘융합’과 한반도형태 호랑이가 ‘국화무궁화 꽃’을 물고 해양대륙을 넘어 우주로 웅비하는 독창적 디자인의 대한민국 상징물이다. 이러한 ‘IT타이거 우주로’를 만들어 세우면 어떨까?

이는 세종시에 ‘무궁화공원’ 예정지, 수도서울 국가상징물거리 ‘한가온’ 등과 함께 미래 대한민국은 사대주의극복 해양대륙 넘어 ‘우주로 웅비’라는 국가목표를 갖는다. ‘잘사는 자유평화통일의 IT타이거상’은 민족의 영원한 희망을 이룰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